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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ndroid

Android perf. Minimizing Asset Payload

이도운 2016. 7. 20. 08:25

Android Performance Youtube 채널에 올라온 것이 있어 리뷰하였습니다. Android가 성능이 나쁘다는 평가를 극복하기 위해 애쓰고 있죠. 이미지 사이즈를 줄이고 데이터 사이즈도 줄이라는 익히 알만한 내용이지만 설명 중 몰랐던 몇몇 기술들이 있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.

  • 두가지가 중요하다 : 이미지, serialized data
    • 이미지를 작게 만들어야 한다
      • 전송 속도가 곧 앱 속도
      • 네트워크를 많이 쓰면 배터리를 많이 사용한다
      • 전송량은 사용자의 돈이다
      • JPG로 손실 압축을 사용하라 - webp format
      • 이미지 서버에 다양한 사이즈를 준비하고 사용목적, 디바이스 크기등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제공하라
    • Serialized data도 중요하다
      • Json은 불필요한 내용이 너무 많다. Spade, linefeed, metadata 등등
      • Protocol buffers, Nano-Proto-Buffers, FlatBuffers등의 대안
      • Android Studio에 networking monitor tool 인 ARO tool이 있음

위에서 언급된 내용 중 몰랐던 것을 찾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.

  • webp 이미지 타입
    • jpg가 alpha channel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webp는 지원
    • 손실이지만 압축률이 좋음
      • 같은 SSIM index일때에도 JPG보다 25~45% 작음
    • 비손실일때에도 PNG보다 26% 작음
    • 크롬, 오페라에서 지원, 안드로이드 크롬에서도 4.0 이후부터 지원
    • 안드로이드 native에서 지원되지 않아 쓰고싶으면 라이브러리를 넣어야 함
    • 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speed/webp/
  • Protocol buffers
  • Nano-Proto-Buffers
  • FlatBuffers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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